큐리언트, Q901 전사조절 항암기전 규명 통한 TOP1i-ADC 시너지 발표

입력 2024-04-11 09:23   수정 2024-04-11 09:24



큐리언트는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신규 항암제 Q901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CDK7 저해에 의한 발암 유전자 전사 조절 기전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고 11일 밝혔다. Q901에 의한 암 사멸 및 항체약물접합체(ADC) 병용 시너지를 보이는 연구결과를 주목받았다. 임상 개발 중인 CDK7 저해제로서 세계 최초로 보여지는 신규 기전이다.

큐리언트는 세계적으로 혁신 신약(First-in-Class) 항암제인 CDK7 저해제를 임상 개발하고 있다. 매년 AACR 등 국제적인 학회를 통해 Q901의 작용 기전에 대한 발표를 이어오고 있다.

그 동안 CDK7 저해가 암세포의 DNA 손상복구 기전을 억제하면서, 암세포의 사멸이나 면역체계의 항 종양효과를 유도하는 것은 밝혀졌다. 하지만 CDK7 저해가 어떤 과정을 통해 DNA 손상 복구 기전을 억제하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번 발표는 큐리언트와 포스텍 연구팀과의 공동연구의 결과로 이루어 졌다. CDK7에 대한 Q901의 독보적인 선택성이 있었기에 밝혀낼 수 있었던 이번 발표의 핵심내용은 두 가지이다.

우선 기전적 핵심은 Q901이 유전 정보의 출력을 담당하는 RNA 중합효소의 전사 개시를 억제하며, 그 효과가 DNA 손상 복구 유전자를 포함한 특정 발암 유전자군에 한정된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약리학적 핵심이다. 이러한 기전이 Q901 단독 처리에서 효과를 나타낼 뿐 아니라 현재 활발히 개발되고 있는 다양한 ADC와도 강한 시너지 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제시했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Q901을 통한 지속적 연구를 통해 신규 기전을 밝혀내면서 블록버스터 항암제에 한발씩 다가가고 있다”며 “임상을 통해서 높은 안전성과 효능이 검증되고 있는 만큼 퍼즐이 하나씩 맞춰지고 있는 상황”이다고 했다.

또한 “최근 엔허투가 최초로 HER2 바이오마커 기반 적응증에 대한 허가를 추가하며 TOP1i-ADC 개발이 활발해지는 상황에서, 아직 달성하지 못한 HER2가 낮은 암에서도 강력한 시너지 기전을 보인 것은 매우 큰 우위를 확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